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건설의 전 생애 주기에 걸친 설계ㆍ시공ㆍ유지관리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설계를 위한 도구를 건설 요소별 객체의 정보를 담아낼 수 있는 3차원의 CAD로 전환하고, 물량산출 및 견적, 공정계획, 에너지해석, 구조해석, 법률검토 등의 엔지니어링 및 시공 프로세스 관련 정보를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기술


BIM이란 Builing Information  Modeling의 약자입니다. BIM은 흔히 건축 및 설계업계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시설물의 계획부터 설계, 시공, 유지관리, 철거에 이르는 전 분야에서 효율성의 극대화를 위해 활동되고 있는 고효율 기술입니다.

특히, BIM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된 3D 정보모델을 이용하여, 시설물의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또한 설계기간단축, 설계품질향상, 공사기간단축, 4D, 5D연계. 유지관리 등에 그 목적을 두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CAD와 다른 점은 CAD는 시설이나 구조물을 2D로만 표현하는 한계가 있는 반면에 BIM은 3D로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시공설계가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때문에 CAD를 주로 다루던 국내 건축업계 환경에서 점점 BIM을 활용하여 설계 및 시공을 진행하는 설계사 및 시공사가 증가 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지난 40여 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던 2차원 CAD 설계방식이 커다란 혁명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건설현장에서 매번 발생하던 부정확한 도면 문제를 일시에 해결하는 3차원 설계방식인 BIM이 그것입니다. BIM설계방식은 정확한 도면, 효과적인 물량산출, 정확한 공사기간 관리를 목적으로 개발된 설계방식으로 평면설계와 동시에 3차원 건물 설계가 가능한 방법을 말합니다.

BIM 설계방식은 건축설계의 대세라 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한 대표적인 소프트웨어인 Revit Architecture, Revit Structure, Revit MEP를 배우는 과정입니다.BIM 방식은 건축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설계에서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데 함께 사용하면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Sketchup도 다룹니다.
Sketchup은 인테리어 분야에서 95% 이상의 활용도를 자랑할 만큼 배우기도 쉽고 실무 활용도도 매우 높은 소프트웨어 입니다.

자재부터 시스템구축에 있어서 BIM을 활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빌딩 시설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BIM 정보는 건축물에서 사용되는 모든 시스템의 그래픽과 시방서 정보를 갖게 되며 이 데이터들은 건물 운영 시, 기계장비, 제어시스템, 구매 등 건축주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BIM 활용을 통해 기계적 설비 결정, 제어 시스템, 설비 교체, 건물 이력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건물이 환성된 후 모든 시스템이 적절하게 작동하는지 점검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국내 최고 높이의 건축물, 롯데월드타워
합성보, 합성기둥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