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 련 용 어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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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래(蛇羅)
추녀 끝에 설치하여 겹처마를 이루게 하는 굵은 部材. 부연의 선자서까래가 사래 좌우에 배설된다. 사래는 추녀 끝에 있으면서 끝이 노출되어 썩을 염려가 있으므로 吐首 등을 씌우거나 鬼面瓦를 박아 방지시켜 준다. 추녀와 사래를 설치할 때 그 曲率을 얼마나 잡아 주느냐에 따라 처마의 仰曲과 안허리가 잡히는 것이므로 그 제작 기법은 까다롭다. 

사령
사령(四靈)은 오행사상에 의해 생겨난 것이다. 네 방향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모두 상상의 동물을 배치한다. 고구려 후기 토총은 풍속화가 사라지고 네 방향을 지키는 사령을 그렸다. 동쪽은 청룡(靑龍), 서쪽은 백호(白虎), 북쪽은 현무(玄武)이고 남쪽은 주작(朱雀)이다. 현무는 거북이처럼 생겼으며 대개 뱀과 머리를 맞대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주작은 봉황처럼 생겼다. 조선시대 경복궁 근정전 동서남북 계단 법수석에도 사령을 조각해 올렸다.

사모지붕

네모 반듯한 정방형의 평면인 건물에서 형성되는 지붕이다. 작은 碑閣,鐘閣에서 亭子나 측간에서, 또는 塔婆와 같은 건축물의 지붕이다. 사면의 기왓골이 지붕의 정상부에 모이는 구조인데, 작은집에서 절병통으로 그 부근을 정리하고, 탑파에서는 相輪을 설치하여 마감한다. 평면에 따라 육모,팔모의 지붕이 형성될 수 있는데, 현존하는 사원 건축에서는 보기 드무나 上代에는 八角木塔 등의 구조가 있었다

사모집
지붕이 네모난 집

사벽(沙壁)
모래와 흙을 섞어서 만든 벽

사천왕문(四天王門)
절을 지키는 의미에서 동서남북의 사천왕을 만들어 좌우에 세운 문

살대(支木, 箭木)
기둥이나 벽을 넘어지려 하는 것을 바로잡기 위하여 버티어 대는 나무. 살잡이대. 支柱.
반자널 밑에 일정한 간격으로 가로댄 나무 오리

살미
궁궐이나 성문 등의 기둥 위 도리 사이에 장식하는 촛가지를 짜서 만든 물건. 첨차에 直交되며, 외부는 쇠서형으로 조각하고 내부는 翹頭形이나 또는 草葉, 연화 등을 새긴다

살미살창
촛가지를 짜서 살을 박아 만든 창문

살창
울거미 없이 引枋 또는 문틀에 살대를 나란히 세워댄 창

삼량가(三樑架)
도리가 3개 있는 지붕. 架構

삼량(三樑)집
전후 처마도리와 용마루도리로 구성된 지붕틀로 꾸며진 집. 곧 도리 3개로 짜인 집. 세마루 집.

삼문(三門)
대궐이나 공해앞에 있는 문. 正門, 東夾門, 西夾門

삼제공(三諸貢)
2제공 위에 짜인 3단째의 제공

삼화토(三華土)
再砂壁을 하는데 쓰이는 고급의 泥匠 재료. 모래, 흙, 강회를 1:1:1의 비율로 섞어 이겨서 사용하는 것. 굳으면 매우 단단하여 떨어내기조차 힘이 든다.

상인방(上引枋)
창이나 문짝의 상부에 가로지르는 인방,윗중방,上枋.

서까래 지붕
경사에 따라 도리에서부터 처마끝까지 건너지른 나무. 그 위에 散子를 얹게 된다. 둥근 통나무를 그냥 쓴 서까래를 椽. 다듬어 角材를 만들어 쓰면 각이라 한다. 서까래는 지붕을 구조하는 일에서 갈비뼈에 해당한다고 할 만큼 중요한 부재이다. 지붕의 물매를 잡아주기 위하여 野椽, 통서까래, 短椽 등을 쓰고, 우진각이나 팔작지붕에서 네귀를 들어 주기 위하여 선자서까래나 엇선자, 말굽서까래 등을 만들어 설치하고, 덧서까래도 쓴다

서무
文廟 안에서 儒賢들을 배향하는 서쪽의 行閣. 곧, 大成殿의 서쪽 아래채.

선자(扇子)
선자추녀의 준말. 서까래를 부채살 모양으로 댄 추녀

선자서까래
기와지붕을 구성하는 가장 고급스러운 법식을 완성하기 위하여 처마 모퉁이 추녀 옆에 나란히 부챗살 모양으로 배치한 서까래

선자연(扇子椽) = 선자서까래.

소란(小欄)
무니방이나 소반 같은 데에 나무를 가늘게 오려서 돌려 붙이거나 제 바탕을 파서 턱이지게 만든 물건

소란대
귀, 모서리, 테두리 등에 오려대는 작은 나무. 소란으로 쓰이는 목재. 小蘭木

소란반자
자의 한가지. 반자를 "井"자 여럿을 모은 것처럼 소란을 맞추어 짜고, 그 구멍마다 네모진 널조각의 蓋板을 얹어 만든다. 우물반자, 花반자, 목반자, 天花板,조정.

소로(小累)
두공·첨차·제공·장여·화반 등의 사이에 틈틈이 끼우는 네모난 四角材. 작은두공, 접시받침

소로굽
빗깎거나 동글게 굴려 도려낸 소로의 아랫부분

소로아귀(小累口)
소로에 첨차나 살미를 끼우기 위해 깎아낸 부분

솟을각(-閣) = 합각머리

솟을꽃살창
창문의 살을 쇠시리하여 무늬를 조각하고, 수직과 60도 각도로 교차되게 짜서 만들어진 창.

솟을대공(臺工)
人字形으로 두 部材를 맞버티게 짜고, 그 위에 거는 대공

솟을대문
지붕보다 좌우간 또는 행랑채의 지붕보다 높이 솟게 만든 대문. 高柱大門, 高設大門

솟음
보에 荷重이 작용할 때 보가 휘어서 일직선으로 되게 하기 위하여 제작 당시에 미리 위로 휘게 하는 일.
한식 건물에서 隅柱, 회첨주를 平柱보다 조금 높게 한 것. 귀솟음

쇠살문(鐵箭門)
성곽의 木口등에 사용되는 쇠로 만든 철문. 쇠창살을 댄 대문.

쇠서(牛舌)
한식 목구조 공포에서 보 방향으로 첨차에 직교하여 거는, 끝을 소의 혀 모양으로 장식하여 오려낸 部材, 仰舌, 垂舌 등이 있다. 쇠서받침.

쇠시리
나무의 모나 면을 衣아 밀어서 두드러지게 또는 오목하게하여 모양지게 하는 일.

수서(垂舌)
한식 목구조 건축의 供包에서 쇠서 끝이 아래로 삐죽하게 처진 모형으로 된 것.

수연(水煙)
불탑에서 相輪 위의 寶蓋와 寶柱사이에 있는 불꽃 모양으로 된 장식 부분

수장(修粧)
주요 구조재가 아닌 중방, 벽선, 반자 등 내부 치장이 되는 것

수장(修粧)기둥
처음부터 주춧돌 위에 세우지 아니하고, 수장하기 위하여 임시로 세우는 기둥. 修粧柱.
수키와 두 암키와 사이에 엎어 놓는 기와. 속이 빈 원기둥을 세로 반으로 쪼갠 것과 같이 생겼는데, 지름이 작고 曲率이 강한 기와인데, 남근 같다고 하여 陽瓦라고도 한다. 수키와는 암키와가 이룩한 排水形 바닥이나 바닥기와 사이의 잇잠을 막기 위하여 덮는데 쓰이며, 防水를 마무리 짓고 落水溝를 확실하게 하여 기왓골을 형성한다.

신방(信枋)
一角門 등의 기둥 밑 좌우 쪽에 받친 짧은 토대

신방석(信枋石)
角門의 址臺 위에 기둥 및 龍枝板을 받친 돌.

심제공(心諸貢)
귀제공에 있어서 기둥의 수직상에 짜여진 제공

심주(心柱)
다층 건물의 중심에 세우는 기둥. 屋心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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