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 련 용 어 (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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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초공(按草工)
기둥머리의 내외에 끼여 기둥상부의 공포를 받치는 부재

암막새(女莫斯)
처마 끝의 암키와 막새, 내림새, 삼국 시대에는 잘 사용되지 않다가 통일신라시대부터 성행하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암키와 끝을 조금 두껍게 하여 무늬를 놓았고, 다음에는 차츰 발달하여 내림새가 따로 만들어져 무늬판이 되었으며, 신라때 것은 그 무늬가 섬세 정교하고 구도가 활달하다. 고려시대에 이르러서는 무늬가 대범해지고, 조선시대에는 내림새가 아주 커지게 되었다.

암키와(女瓦)
지붕의 고랑이 지게 젖혀 놓는 기와. 평면이 장방형이고 단면이 圓孤로 되어 있는데 수키와 밑에 깐다.

앙서(仰舌), 앙혀
끝이 위로 삐죽하게 올라간 쇠서 받침. 앙설, 앙혀.

어새
비스듬히 깎아 지붕귀, 회첨 등에 쓰이는 암키와.

어이동자(-童子)
머름의 간막이에 있어서 기둥에 붙여 세운 동자기둥. 

어탑
불전에 불단이 있는 것처럼 궁궐 정전에는 임금이 앉는 자리에 단을 높여 놓은 시설이 있는데 이를 어탑(御榻)이라고 한다. 보통 사람 키 정도의 높이이고 앞쪽과 좌우에 계단을 두었다. 나무로 만들며 수미좌형식으로 조각이 화려하고 난간이 설치되어 있다. 어탑 위에는 닫집이 설치되며 불단에서 부처 뒤에 후불탱화가 있는 것처럼 어탑 뒤에는 등받이 모양으로 만든 곡병(曲屛)이 있고 곡병 뒤로는 다섯 산봉우리와 해와 달이 그려진 오봉산병풍(五峰山屛風)이 있다. 오봉은 오행사상으로부터 발생한 오악사상의 표현이며 천지를 뜻한다. 하늘로부터 왕권을 받았다는 왕권의 권위를 표현한 것이며 간략하게 오봉병(五峰屛)이라고도 한다.

연등천장(澈上明造)
삿갓천장의 연골벽을 仰土하여 치장한 천장. 반자 있는 천장과 달리, 서까래까지의 架構 전모가 하나도 숨겨지지 않고 다 드러나 보이도록 꾸며진 천장. 多包系 법식에서 반드시 반자를 꾸미는 것과 달리 古來의 柱心包系의 법식에서는 반자하는 것을 채택하지 않았다. 다 드러나 보이므로 하나하나를 다듬고 가꾸는 일에 성심성의를 다 기울여야 하였다.

연목(椽木) = 서까래

연목초(椽木草)
椽木과 네모진 각의 장엄을 위하여 단청할 때 베풀어야 할 무늬의 원본을 정한 형태. 草像의 한 유형인데, 서까래 끝에만 무늬를 놓는 법과 서까래 끝에만 무늬를 놓는 법과 서까래 몸채 전부에 무늬를 놓는 법 두가지가 있으며, 그 밖에 무늬 없이 선으로만 긋기를 하는 방식도 있다. 서까래 끝 마구리에는 椽端草라 하여 별도의 무늬가 구성된다.

연함(椽檻)
서까래 끝의 평교대 위에 기왓골을 받기 위하여 암키와가 놓일 만하게 반달 모양으로 총총하게 엔 나무.

옹성(甕城)
성문 밖에 빙 둘러 있는, 성문을 방어하는 작은 성. 원형 또는 方形으로 만들어진다. 月城, 曲城, 곱은성.

왕지
추녀 또는 박공 솟을각에 암키와를 삼각형으로깎아 맞춘 것.

왕지기와
박공 솟을각 끝에난 추녀 끝에 쓰이는 암키와.

왕지도리
모서리 기둥 밖으로 내민 도리

외목(外目)
기둥의 바깥쪽

외목도리(外目)
包作 바깥에 서까래를 얹기 위하여 가로 얹는 도리. 기둥의 중심선 바깥쪽에 나가 걸리는 도리

외삼출목(外三出目) = 출목

용두(龍頭)
지붕 장식의 한 가지. 용머리 = 망새

용마루(樑城)
기와지붕에서 가장 높은 마룻대. 마룻대는 기와만으로 쌓거나 三華土로 싸바르거나 한다. 종마루.

용지판(龍枝板)
一柱門, 一角門의 기둥 앞뒤로 담이 무너지지않게 붙여 세우는 재목. 板材를 세우면 용지판이라 하고 角材를 세우면 벽원이 된다. 용지판에는 唐草를 草刻하거나 丹靑으로 용을 그리기도 한다.

용화석(龍華石)
댓돌에 올라서 기위하여 꾸며진 층층계 좌우 소맷돌에 용의 머리와 몸뚱이, 그리고 여러가지 무늬가 베풀어진 화려한 구조물.

우동(隅棟)
탑 屋蓋石의 귀마루 부분. 귀마루, 내림마루

우물마루
짧은 널을 세로 놓고 긴 널을 가로 놓아 井자 모양으로 짜인 마루

우물반자(藻井)
다포계 법식을 대표하는 구성중의 한 가지. 주심포계에서는 천장을 구조하지 않는 대신에 다포계에서는 거의 다 반자를 설치한다. 반자는 구조 방식에 따라 빗반자, 층급(층단)반자, 우물반자, 소란반자 등으로 나누어진다. 그중에서 소란반자가 화려한데, 우물반자의 기본구성에 소란 하나를 첨가한 것이다. 우물반자는 반자틀로 井자 형으로 울거미를 만들고 정방형 청판을 덮은 구조

우물천장
소란반자로 된 천장. 곧, 바둑판처럼 井자 형으로 된 천장

우미량(牛眉樑)
주도리와 중도리, 중도리와 중종도리 사이를 건너 지르는 角材인데, 각각의 도리는 위치에 따라 落差가 있어서 강하게 휘어 굽은 나무라야 양쪽 도리에 結構될 수 있다. 크게 휘어 만들고 보니, 그 형상이 뛰어오르는 새우 모양 같기도 하고, 파리 쫓는 황소의 꼬리가 휘어오른 듯한 모습 같기도 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우미량은 柱心包집에서만 사용된다.

우주(隅柱)
건물의 귀퉁이에 세워진 기둥. 귀기둥

우진각 지붕
지붕의 측면 구성에서 팔자지붕과 같은 합각을 두지않고 용마루로부터 바로 기왓골이 시작되는 유형의 지붕이다. 현존하는 법당 건물에서는 보기 드무나, 금강산 등지의 사원에서 찾아볼 수있고, 해인사 藏經板庫 등에서 볼 수 있다. 宮室 건축에서는 서울 남대문을 비롯하여 창덕궁의 敦化門, 창경궁의 弘化門, 덕수궁의 大漢門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正殿이나 法殿에서 잘 쓰이지 않는 지붕이다.

운공(雲工)
二翼工에 있어서 花盤상부에 얹혀 장여와 도리를 가로 받친 부재

윤장(輪藏)
법당 복판에 軸을 세우고 여덟 개의 면을 가진 經架를 만들어 여기에 一切經을 넣어 자유로이 돌아가게 만든 장치. 轉輪藏.

음각(陰刻)
조각 모양이 움푹 들어가게 파는 기법. 凹彫

이수
용 모양을 새긴 비석의 머리돌. 궁전의 섬돌이나 도장 또는 鐘鼎 등의 뿔 없는 용을 새긴 돌.

이익공(二翼工)
기둥 위에 덧붙이는 쇠. 촛가지가 둘로 된 익공. 도리 및 장여를 花盤, 기둥 위에는 두공으로 받치고 창방과 두공 또는 보아지가 쇠서 모양으로 바깥에 내민 部材, 또는 그렇게 꾸미는 일.

이익공 주삼포집(二翼工柱三包)
주심포가 삼포로 되어 촛갖가 두 개로 된 집.

이제공(二諸工)
柱三包집 기둥에 덧붙이는 쇠서받침. 五包와 七包집에는 각각 3제공, 4제공이라 한다.

익공(翼工)
익공집에서, 첨차 위에 얹히어 있는 짧게 아로새긴 나무. 草防 끝이 쇠서로 되어 내부는 草刻되어 있다. 임진왜란 후에 급격히 보급된 것인데, 柱三包의 약식인 것처럼 보이는 구조이다. 初翼工, 2익공, 3익공 등의 여러 종류가 있다.

익공집
기둥 위에 익공을 얹어 지은 집.

익실(翼室)
본채의 좌우 편에 딸려 있는 방.

인방(引枋)
기둥과 기둥, 또는 문설주에 가로질러 벽체의 뼈대 및 문틀이 되는 가로재. 상인방, 중인방, 하인방이 있다.

일각대문(一角大門)
좌우에 기둥을 하나씩 세우고 지붕을 인 대문.

일각문(一角門)
기둥 두 개로만 끼워진 문.

일주문(一柱門)
절의 입구에 기둥을 일렬로 세워 만든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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