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 련 용 어 (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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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고(着固)
적새밑의 기왓골을 막는 수키와,착고기와 차꼬. 높이가 낮고 너비가 짧은 빈 곳에 끼어 댄 널, 또는 그 자리. 부연착고,마름착고 등

착고막이
기와집 용마루의 양쪽으로 끼우는 수키왓장. 차꼬막이

착고판(着固板, 浮椽間板)
부연 뒷목의 사이사이를 막아 낀 널쪽. 부연착고, 당골판

찰주(擦柱, 刹柱, 心柱)
탑의 중심기둥. 상륜의 心柱. 여러 층으로된 木造塔婆의 중심에 있는 높은 기둥인데, 舍利를 장치한 心礎石에 세워져 상륜부를 구조하는 鐵盤까지 이르게 한다. 아무리 높은 탑이라도 이 기둥은 목재를 이어 가면서 받쳐 올라간다. 皇龍寺 9층석탑과 같은 多層의 心柱는 그 지름도 대단히 크고 자체의 무게 또한 대단하여서 그 기둥을 받쳤던 塔址에 남아 있을 심초는 그 무게가 200톤이 넘을 정도로 대규모이다.

창방(昌枋)
대청 위의 장여 밑에 다는 넓적한 도리. 五樑집에 모양을 내느라고 단다.

창방소로(昌枋小累)
익공집에서 창방 위에 놓인 소로

처마도리
변두리 벽 위에 걸어 서까래를 받는 도리

처마돌림
서까래 마구리가 보이지 않도록 대눈 부재

처마추리
처마가 건물 바깥으로 내민 부분, 또는 그 내민 길이. 처마 내밀기. 처마길이

첨차
한식나무 구조 건물의 柱頭 또는 소로 위에 도리와 평행 방향으로 얹힌 짤막한 공포 부재의 한가지. 초제공, 이제공들의 가운데에 어긋 매겨 짠다.

청판(廳板)
마룻바닥에 까는 널. 청판. 구조물에 쓰이는 널의 총칭.
초익공(初翼工) 한식 나무 구조 건축의 가장 간단한 공포 구조에서 익공이 한 개인 것. 기둥 위에 끼어 보의 밑을 받치는 보아지 외부 끝머리는 쇠서형으로 하거나 초엽이 말린것처럼 한다.

초제공(初諸貢)
제공 중 제일 밑에 자여진 첨차와 살미의 한 층.

추녀
처마 네 귀의 기둥 위에 끝이 번쩍 들린 크고 긴 서까래. 그 부분의 처마. 굵은 長在를 서서 저 깊은 곳에서부터 뒷몸을 걸어 처마의 무게를 떠받게 만드는 특수한 것. 曲率의 유지를 위하여 알추녀를 만들어 쓰기로 한다. 추녀는 겹처마일때 사래를 받아 주고, 좌우로 선자 서까래를 배설한다.

출목(出目)
공포에 있어서 첨차가 柱心으로부터 돌출되어 도리나 장여를 받친 것. 柱三包에서 주심도리 밖으로 外目을 한 가닥 내거는 일과, 다포 구성에서 주심을 기준으로 하여 건물 바깥쪽으로 내미는 外出目, 건물 안쪽의 內出目 등을 일컫는다. 내외출목에선 외출목이 내출목보다 적은 것이 보통이나, 집에 따라서는 내외가 같을 수도 있다. 출목의 수는 包作을 말하는데 2출목은 5포작, 3출목은 7포작, 4출목은 9포작으로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충량(衝樑)
집채의 좌우 쪽에서 상량과 동렬로 짜이는 短樑. 바깥머리는 大樑 모양으로 기둥위에 짜이고 안 머리는 대량 허리 위에 걸친다

충방(衝枋)
9량이나 11량집 架構에서 종중도리와 종도리 사이의 뜬노리에 걸치는 直材, 花盤에 지탱되는 수가 많다.

취두(鷲頭)
용마루 좌우 끝에 설치하는 장식 기와. 치미와 방불한 의미를 지녔으나 취두는 독수리 모양의 머리를 가진 큰 새로서 모든 잡귀와 화마를 제어하는 능력을 지닌 것으로 상징된다. 고려 중기 이후에 성행하기 시작하는데, 금박을 입히고 祭를 드리기도 하였다. 오늘날 전해지는 취두 중에는 서울 남대문의 것이 장엄하다.

치마널(裳板)
난간 밑 테두리에 돌려 붙인 넓고 얇은 널

치미
용마루 좌우 끝에 장식하던 상상의 날짐승 꼬리 모양의 고대 장식 기와. 이것은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중기까지 성행되다가 취두가 도입되면서부터 점차 쇠퇴하여 조선시대의 지붕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皇龍寺址에서 수습된 치미는 그 키가 2m가 넘는 대규모의 것이고, 祇林寺에는 화강석으로 만들어진 치미가 보존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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